존경하는 한국동북아경제학회 회원님께
회원 여러분.
저는 2023년 3월부터 동북아경제학회 회장을 맡게 된 배재대학교 일본학과 강철구입니다.
한국동북아경제학회는 1988년 한국중소경제학회 창립을 기반으로 1995년 현재의 학회 이름으로 변경한 이후 역대 회장님들과 회원님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열정으로 성장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우리 학회가 지금까지 이루어온 학문적 전통과 우수한 연구 업적을 잘 유지하여 더욱 발전한 모습과 학술적인 장이 되도록 다음과 같은 일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올해에는 몇 가지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신진 회원 연구자를 더욱 많이 영입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가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 석박사 과정 및 신진 연구자들을 영입하여 학회의 활동 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동북아 지역 경제 및 경영 전공자들에게도 문호를 넓히고 회원 상호 간의 학술 활동 및 친목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회원님들이 국제학술대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늘이겠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위축되었던 국제학술대회 관련 정보 및 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다양한 국적의 학자들과 교류하여 양적, 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셋째, 동북아경제연구집 논문 중 우수논문을 선정하여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겠습니다.
현재 연 3회 발행되는 동북아경제연구 논문지의 활성화 및 논문의 질적 향상과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학문 활동을 격려하기 위해 우수논문 3편을 선정하여 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겠습니다.
팬데믹 이후 정치·경제적으로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의 전환점에서 회장을 맡은 책임의 무게를 느낍니다. 바라옵건데 회원님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애정과 지도편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분들께서는 학술대회 프로그램과 학술지 논문 등 학회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2023년 1년간 우리 학회 학술대회와 관련하여 “한국동북아경제학회 2023년 월별업무계획” 파일을 첨부하오니 이를 꼭 참고하셔서 논문 발표 등 회원 여러분들의 연구 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3월 1일
한국동북아경제학회장 강철구